연사 & 패널

2022 함께하는 기업 CSR 국제 콘퍼런스

기조연설

최재천

–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

–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공동위원장

– 생명다양성재단 대표

최재천 교수는 하버드대에서 에드워드 윌슨 교수의 지도로 진화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고 하버드대 전임강사와 미시건대 조교수,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를 거쳐 현재는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섯 국제학술지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으며, 2019년 출간된 동물행동학 백과사전(Encyclopedia of Animal Behavior)의 총괄 편집장을 역임했습니다. 140여편의 논문과 6권의 영문 저서를 출간한 것 외에도 ‘생태적 전환’ ‘다윈지능’ ‘통찰’ ‘통섭’ 등 70권 이상의 책을 집필 또는 번역했습니다.
한국생태학회 회장, 초대 국립생태원 원장, 국제생물다양성협약(CBD) 의장,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명예대사를 역임했고, 현재 생명다양성재단 이사장과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최근에는 ‘최재천의 아마존’이라는 채널을 열고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조연설

임동균

–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Journal of Asian Sociology 편집장

–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서울대학교 AI연구원 겸무연구원

임동균 교수는 서울대에서 사회학 학석사를, 하버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에 있습니다.
연구분야는 정치사회학, 인지사회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이론, 동아시아 사회 등을 망라하며, 현재 한국연구재단 과제로 아시아인들의 삶의 질과 사회적 웰빙에 대한 3년간 연구를 연구책임자로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Journal of Asian Sociology 편집장 및 Quality of Life in Asia 책 시리즈(Springer) 편집 위원,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및 서울대 AI연구원 겸무연구원, 그리고 여러 학술지 및 학회들의 이사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보다 나은 사회의 심리적 토대와 제도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들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연구들을 진행 중이며 국내 유수 기업들과 연계된 연구들을 수행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무와 사회적 가치 추구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 및 강의를 해왔습니다.

발표 1

민희경

– CJ제일제당 사회공헌추진단장 / 부사장

– 전) CJ 경영실장

– 전) CJ 인사총괄

민희경 부사장은 사회공헌추진단장을 맡고 있으며, 사회공헌전략 수립 및 실행을 관장하고 있는비즈니스 리더이자 사회적 혁신가입니다.
서울대 음대를 졸업하고 미국 콜롬비아 대학 경영학 석사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뱅크 오브 뉴욕, 미츠비시 UFJ 은행 동경, 푸르덴셜 투자증권, 딜로이트 투쉬 회계법인 등 뉴욕, 런던, 도쿄의 국제 금융 무대에서 폭넓게 활동한 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투자유치본부장으로서 인천을 국제적인 경제 거점도시로 성장시키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CJ그룹에서는 CJ인재원장, 인사총괄, CSV경영실장을 역임했습니다.

발표 2

김병기

– 김병기 아이들과미래재단 본부장

– 한국가이드스타 전문위원

– 현대건설 사회공헌위원회 위원

김병기 본부장은 대학에서 신문방송학과 전산학을 전공하고 20년 가까이 언론과 IT분야에서 일했습니다. IT분야에서 비영리분야 업무관리솔루션을 만들며 비영리분야에 관심을 가졌고, 영리기업에서 재단으로 자리를 옮긴 후에는 기업사회공헌 전략수립에서 사업평가 영역까지 전 분야에 걸쳐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사회공헌 전문 재단인 아이들과미래재단에서 현재 수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관여하고 있으며, 삼성전자/현대차그룹 등 대기업의 사회공헌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사회공헌프로그램인 GIC(Google Impact Challenge)에서 모금단체정보제공 프로젝트로 Top10에 들어 2억5천만원의 상금으로 해당 사업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CSR의 이해관계자 범위를 넓히고 기업사회공헌사업의 수행자원의 외연을 확장하는 collective impact에 관심을 가지고 섹터간 융합을 위한 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발표 3

김재은

– 산업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서울과학종합대학교 교수

– 윤경ESG포럼 간사

2002년 한국이 윤리경영 초창기일 때 산업정책연구원에 입사하여 윤리경영 및 지속가능경영, 공유가치창출(CSV), ESG 등 민간연구 및 정부의 지속가능경영 정책마련에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13년도부터 ‘18년까지 “산업통산자원부 지속가능경영 확산사업”의 전담기관 실무연구총괄로서 활동하였으며, 국내 지속가능경영 확산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제 1회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대상 장관상(개인부문)”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 과학기술문화 CSR/CSV 지원체계 구축연구 등 다수기업의 CSR/CSV측정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산학협력단장을 맡고 있으며, 국내 산업계의 윤리경영, CSR 및 ESG 확산을 위하여 다수 기업의 ESG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속가능경영 논의를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